서브이미지

회장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회원 연구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8월 1일부터 공식임기를 시작하는 한국세계문화사학회 제5대 임원진을 대표하여 인사드립니다. 그동안 여러 가지로 어려운 환경에서도 학회의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여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연이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노력해 주신 전임 서정복 회장님, 김남현 회장님, 이주천 회장님, 김장수 회장님과 임원진과 편집위원회 임원들의 큰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새로 일을 하게 된 우리 임원진과 편집위원회는 전임이 진행해온 학회업무들을 잘 이어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갈수록 어려워지는 학회 전반에 걸친 여건에 따라 학회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자 합니다.

 

우선, 지난 총회에서 논의된 바가 있는 학회명칭과 학회지명을 수정하여 보다 많은 학회회원을 확보하고 ‘문화’와 ‘역사’라는 두 가지 중심 가치로 종래 한국서양문화사학회에서 한국세계문화사학회로 변화발전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회지 역시 '서양 역사와 문화 연구'에서 '세계 역사와 문화 연구'로 제호를 변경하여 학회지의 글로벌화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다시 한 번 평가를 위한 준비를 꾸준히 해가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2019년 2월에 학회창립 30주년 기념학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여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역대 회장님들을 초청하여 ‘나의 연구를 말한다’라는 특별코너를 마련하였고 다른 한국서양사학회의 육영수 회장님들을 초청하여 학회발전을 위한 다양한 고견을 들었습니다.

 

향후 학회발전을 위한 학회활동, 국제화를 위한 노력, 우수논문, 우수도서 발굴 시상, 학문 후속세대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회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회원여러분과 연구자 여러분들의 깊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

 

 

2019년 2월.

한국세계문화사학회회장 김형곤 드림